100% 안전한 피임법은 없지만 그래도 사용하기 쉽고 안전성이 높은 대표적인 피임법은 콘돔과 경구피임약 두 가지입니다.
네덜란드에서는 더블 더치(Double Dutch)라고 남자들은 콘돔. 여자들은 피임약으로 각자 알아서 피임하도록 교육 받고 있습니다.
콘돔사용과 피임약 복용이란 2중 방어벽을 통해 피임실패와 낙태(임신중절수술)를 막기 위한 방법입니다.
콘돔 사용법과 피임약 복용법을 정확하게 알아두어야 피임효과가 높습니다.
간혹 질외사정을 피임법으로 알고 있는 친구들이 있는데, 발기 직후부터 분비되는 쿠퍼씨 분비액에 정자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질외사정은 피임확률이 아주 낮아 피임법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 콘돔사용 방법 및 주의사항
- 콘돔의 유효기간을 확인한다.
- 콘돔 끝 튀어나온 부분(정액받이)의 공기를 뺀다.
- 발기 직후, 삽입 전에 씌운다.
- 콘돔이 질 속에서 벗겨지지 않도록 사정 직후 입구를 잡고 정확히 빼도록 한다.
- 뒤처리를 깨끗이 처리한다.
- 한번 사용한 콘돔은 다시 사용하지 않는다.
두 개 이상을 사용하면 마찰에 의해 찢어지기 쉽다.
▸ 먹는 피임약 복용법
피임약은 배란과 월경을 조절해서 배란과 착상을 막는 호르몬 복합 합성제이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해야만 효과가 높다.
월경이 시작되면 시작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먹기 시작하여 매일 한 알씩 먹어야 한다.
최소 5일이 지나야 피임효과가 있으니 초기에는 다른 피임법(콘돔)과 병행하는 것이 좋다.
혹시 하루를 잊었을 경우 12시간 내 2알을 먹는다. 2일 이상 잊었을 경우에는 피임의 실패율이 높아진다.
한 주기용을 다 먹은 후 기다리면 월경이 시작된다.
▸ 응급(사후)피임약
응급(사후)피임약은 피임 실패, 강간 등으로 임신이 우려될 때 성관계 뒤 응급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고용량의 복합 호르몬제인 응급피임제를 복용해 배란과 착상을 방해하는 것으로 주된 작용은
자궁내막을 변형시켜 착상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산부인과처방 후 약국에서 구입 가능하다.
성관계 후 72시간 내에 약을 복용해야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피임 효과가 떨어진다. 임신을 약 95%~58% 예방 할 수 있다.
응급피임약은 성관계 후 일상적으로 먹을 수 있는 약이 아니다.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사용하고 일부 전문가들은 "응급 피임약은 평생 몇 번만 먹어야 할 만큼 약효가 강하다"고 충고한다.
여러 번 사용할수록 임신 예방효과는 떨어지고 부작용만 커진다.
부작용으로는 월경주기 장애, 질출혈,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구토, 복부통증이 있고
호르몬 및 내분비계에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유방암, 뇌졸증, 다리와 폐의 혈전,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병, 심한 편두통 등이 있을 때는 사용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