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여성발전기금 지원사업 엄마인문강좌
‘당신은 당신 아이의 첫번째 선생님입니다’

서대문구 여성발전기금 지원사업으로 진행되는 ‘엄마인문강좌’의 마지막 강의가 10월 18일(목) 오후2시, 탁틴내일 지하강당에서 있었습니다. 이번달 주제는 <당신은 당신 아이의 첫번째 선생님입니다>로 김광선 선생님(슈타이너교육예술연구소장)의 강의로 진행되었고, 29명의 엄마들이 참석하였습니다.

김광선 선생님은 이날 강의에서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방침을 소개하면서 “아이 교육은 본질에 대한 접근부터 시작된다. 우리가 아이들을 위해 하는 일이나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깨달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한편 아이 교육은 영유아기 때부터 제대로 되어야 하는데, 이 때 부모의 자세를 돌아봐야하고 영유아기 때 부모들은 아이가 아이 스스로 충분히 그 단계를 연습할 수 있는 시간과 여유를 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김 선생님은 이날 참석 부모들에게 부모는 여러공부를 통해 자기 성찰을 하고 더 나은 인간, 더 나은 부모가 되려고 노력하는 것, 이게 제일 좋은 교육이며 부모가 아이들에게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스스로 결정하게 해주고 시행착오도 겪게 하는 것이 교육이며, 부모가 옆에서 이를 잘 가이드해준다면 아이는 훌륭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올해 5월에 시작한 인문강좌가 10월을 끝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매 강의마다 열정으로 강의해주신 인문강좌 강사님들과 관심 가지고 참석해주신 엄마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내년에도 더 알차고 유익한 내용으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부모커뮤니티 지원사업 <육아멘토워크샵 & 육아소모임>

찾아가는 부모 지원을 위한 육아멘토워크샵

10월 25일(목) 오후1시~오후3시, 탁틴내일 지하강당에서 ‘찾아가는 부모 지원을 위한 육아멘토 워크샵’이 열렸습니다. 이 날 워크샵은 지난달 엄마멘토활동가 교육에 이어서 마련된 자리로 ‘수유 및 아기 돌보기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찾아가는 부모지원 활동인 ‘찾아가는 엄마멘토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내용과 소감을 엄마들이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찾아가는 엄마멘토활동은 서울시 부모커뮤니티지원사업으로 12월까지 계속 진행됩니다.

‘찾아가는 부모지원활동-지역의 산후 육아를 지원하는 엄마멘토 (약칭, 찾아가는 엄마멘토)’

‘찾아가는 부모지원활동(산후 육아를 지원하는 엄마멘토활동)’은 서대문구에 살고 있는 산후 3개월 이내의(이때가 산후 엄마들이 가장 힘들어할 때이므로) 엄마들을 도와주는 엄마멘토 활동입니다. 모유수유나 육아에 어려움을 겪는 엄마들을 위해 정서적 지지나 그 이외에도 가능한 도움을 드립니다. 이후 엄마들의 커뮤니티에 참여해서 즐겁게 아기 키우기도 함께 할 수 있고요. (아래 ★ 참고) 도움이 필요하신 엄마들은 주저하지 말고 전화주세요. 수유와 육아를 경험한 엄마멘토들이 찾아간답니다.

· 엄마멘토 활동기간 : 2012년 9월~12월 (무료)
· 대 상 : 서대문구 거주자로 산후‧육아 중인 엄마
· 상담 및 문의신청 : 338-2845(탁틴맘) / 010-6312-1627

★ ‘엄마들의 육아나눔 부모커뮤니티’
(놀이,먹거리 등 육아관련 부모 소모임/0~5세 자녀를 둔 부모와 자녀들 참여 가능)
      

육아소모임 – 아기마사지, 이유식, 전래노래‧놀이

육아소모임은 서울시 부모커뮤니티 지원사업으로 아기마사지(2회), 이유식(2회), 전래노래‧놀이(8회)가 진행 예정입니다.
이번달은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10월에 이어서 11월에도 계속 진행됩니다.

· 아기마사지 - 10월16일(화) 오후2시
· 우리아기 튼튼 이유식 - 10월23일(화) 오후2시
· 전래노래‧놀이 배우기(엄마그룹) - 10월29일(화) 오후1시20분
      
서대문구 지역커뮤니티 지원사업
보듬다듬 <그림책으로 철학하기 & 숲 산책>

서대문구 지역커뮤니티 지원사업인 ‘그림책 철학강좌’와 ‘해설이 있는 숲 산책’이 엄마들의 커뮤니티인 보듬다듬 엄마들이
주축이 되어 진행되었습니다.

10월 9일, 16일, 23일(화) 오전10:30 엄마의 내공을 키우기 위한 <그림책으로 철학하기> 강좌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림책으로 철학하기’ 강좌는 10월9일~12월4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10:30~12:00 소그룹으로 진행되며, 총 8회 과정으로 8명의 엄마들(임신부 및 아기엄마)이 참석하고 있습니다. 10월 30일(화) 오전11시~오후1시, 난지천 공원에서 엄마와 아이가 함께 자연과 친구 되는 지혜 <해설이 있는 숲 산책>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16명의 엄마(임신부 및 아기엄마)들이 참석하였으며 숲해설선생님의 나무, 풀, 꽃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자연을 느끼며 배워보았습니다.

      
10월 MVP예비부모학교

10월 MVP예비부모학교 1강은 10월 13일(토), 2강은 20일(토) 오후1시~5시에 진행되었습니다. 13일은 임신부 부부 17쌍(=34명), 20일은 16쌍(=32명)이 참석하였습니다.